웰니스관광 소개

  • HOME
  • 경남 웰니스관광 소개
  • 웰니스관광 소개

웰니스란?

웰니스(Wellness)는,
Well-being + Happiness 또는 Well-being + Fitness
웰빙에 행복 또는 건강을 합친 단어인데요,
WHO에서는 웰니스를 이렇게 정의했답니다.

웰니스 3요소

  • 운동

  • 영양

  • 휴양

통합
'건강'을 추구하는 것
웰니스의 3요소인 운동, 영양, 휴양을 통합하여 건강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때 ‘건강’이란, 단순히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온전한 상태를 말해요.
즉, ‘웰니스’는 몸도 마음도 건강한 상태입니다.

웰니스관광! 의료관광과는 어떻게 다를까요?

건강을 위한 관광이라는 점은 같지만, 여행 목적과 활동 내용 등에 차이가 있어요.
의료관광 웰니스 관광
진단된 질환, 질병에 대해 치료를 받기 위한 여행 목적 몸과 마음의 건강과 활력을 높이기 위한 여행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질환, 질병을 치료하고 싶어서 이유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등 건강한 경험을 하고 싶어서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의료적인 활동이 수동적으로 이루어짐 활동내용 몸과 마음을 힐링,치유할 수 있는 비의료적인 활동이 능동적으로 이루어짐
  • 전기 수술 치료
  • 치과 진료
  • 임신 촉진 진료
  • 마사지, 침술
  • 성형수술
주요 활동
  • 피트니스, 운동
  • 휴식, 원기회복
  • 명상, 요가
  • 물 기반 체험
  • 뷰티, 치유

웰니스관광은 이렇게 변화해왔어요.

‘웰니스’는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라 변화하고 있어요.
구분 1990년대 2000년대 2010년 이후
서비스 Provider 의료기관, 제조업체 의료기관, 제조업체 Prosumer 등장 의료기관서비스기관 Prosumer. IT솔루션 업체
제품 경쟁력 품질과 가격 성능 부가기능 새로운 기능 산업간 융햡
사회적배경
  • 산업생산 증가
  • 질병 수동적 대응
  • 소득증대
  • 여가참여와 간섭
  • 장애와 고령자 지원
  • 의료혜택 확대
  • 선진국형 만족하는 삶
  • 고령층 등장 (건강하고 여유있는 고령자 집단)
  • 의료비의 근원적 절감
문화적배경 가정 개인주의 심화 새로운 관계 "개인주의와 동시에 관계 추구"
90년대 초반까지는, 질병없는 삶과 위생적인 생활환경 등이 웰니스의 메인 트렌드였어요.
하지만, 최근에는 시장의 니즈가 매우 다양화/다각화되었고, 개인주의가 심화됨에 따라
이전과는 많이 변화된 개념을 보이고 있답니다.
특히, 웰니스관광에 대한 세분화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분야와 서비스로 그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는 것이 큰 특징이예요.